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취업스타

Home > 커뮤니티 > 취업스타
게시판 보기
제목 2019년 2월 졸업 제8기 주새얀-강동경희대학교 치과병원
내용

 

1. 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15학번 2019년도 졸업생인 주새얀입니다.

201927일부터 현재 61일까지 강동경희대학교치과병원에 1년차로 근무중입니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은 치과병원 외에도 의대병원 한방병원이 함께 있는 복합 의료기관입니다.

강동경희대학교 치과병원에는 보존과 보철과 치주과 구강악안면외과 교정과 소아치과 총 6개과로 이루어져있습 니다.

 

2. 임상에서 치과위생사의 역할

 

진료업무 외에도 환자 상담 및 교육 , 해당병원의 EMR시스템을 파악하고 , 접수처일을 돕는 코디네이터 업무, 보험청구에 대한 내용을 공부하여 처방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대학병원이다보니 여러개의 과로 나눠져있으며, 각 과마다 요구하는 치과위생사의 역량과 역할이 조금씩 다르므 로 학교에서 배우는 여러가지 과목들을 깊이있게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치주과는 구강위생교육과 스케일링을 주로 담당합니다. 또 치주수술의 여러가지 종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보존과는 수복술식들과 신경치료의 술식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하며 , 시멘트 믹싱과 fermit filling 등 실습 과 관련된 요구도가 높으니 실습연습을 열심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교정과는 교정용 플라이어의 이름 및 용도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있어야하며 , 구강내,외 사진촬영 기법, 리트랙션 다루는법 등을 알고있어야합니다.

구강외과에서는 수술명에 따른 수술준비상에 대해 구별할 수 있어야하며, 전신질환환자의 구강내 수술 시 주의사 항 및 타과협조사항에 대한 프로세스를 익혀야합니다.

소아치과에서는 sedation(진정치료) 에 대한 개념과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소아환자의 행동조절법과 여러가지 시 멘트 믹싱법 수복술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특히 소아치과에서는 보존 보철 교정 외과적 술식을 모두 아우 르는 진료를 하고 있어서 다른과보다 볼 수 있는 술식들이 훨씬 다양합니다. (단점으로는 공부량이 어마어마 합니 다..)

보철과에서는 인상채득과 임플란트 보철교육이 주로 다뤄집니다.

이렇듯 각 과에서 요구하는 교육내용들을 정확하게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3. 병원에서의 적응기

 

확실히 대학병원은 개인병원보다는 진료적인 부분이나 직원들간에 상하관계에 있어 굉장히 체계적이고 조직적이 며 엄격하다고 생각합니다. 졸업 후 첫 직장이 대학병원이다보니 이런 조직적인 문화에 적응해나가고 있지만

첫 직장이 개인병원이었고 대학병원으로 이직하는 경우라면 조금은 차가운(?)직원들의 온도에 놀랄 수도 있겠다 는 생각이 듭니다.

어딜가던지 동기가 최고라는 말은 변하지 않는 듯 합니다. 동기를 잘만나면 외롭고 추운 병원생활에서도 이겨낼 따뜻한 오두막이 생깁니다. 나라사랑 동기사랑!

 

4.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

 

학교에서 배우는 치위생학문 이외에 여러가지를 배우면 좋겠다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취업을 하고나니 시간이 넘쳐났던 대학생활에 왜 더 공부하지 못했나. 큰 후회를 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지원해주는 엑셀 모스 등 컴퓨터 자격증 따는 프로그램은 무조건 신청해서 돈도 아끼고 시간도 잘 활용 하고 스펙도 쌓는 일석삼조의 특혜를 꼭 누리시기 바랍니다.

하계,동계방학에 진행하는 어학연수도 꼭 한번은 다녀오시기를 완전 추천드립니다.

대학병원 면접 볼 때 꼭 한번씩은 어학연수에 대한 부분을 물어보셨습니다. 그만큼 면접관들에게는 다른 지원자들 과는 차별화되는 매력적인 부분이었다고 생각했고 저의 자소서에서도 이 부분에 대한 어필을 열심히 했기 때문에 저에겐 큰 스펙이 되었습니다.

저는 자소서도 성적만큼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한다고 생각합니다. 졸업 전에 교수님들이 자소서 열심히 쓰라고 하 실 때 미리미리 써놓으시길 바랍니다. 국시공부하느라 자소서쓰느라 성적챙기느라 정신이 없어서 지원마감일에 대충쓰고 지원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을 수 있으니 자소서는 미리미리!

 

대학병원에 취업했다고해서 학과생활을 열심히하고 적응도 잘했을거라 생각하시지만 저는 2015년도 처음 학교 입학했을 당시 서울에서 통학을 하며 다녔던 터라 거리도 너무 멀었고 학과적응도 하지 못해 자퇴를 생각하고 1학 기 학점 2.3으로 학고를 받고 휴학했었던 학생이었습니다.

장교수님의 도움으로 다시 마음을 잡고 학과에 돌아와 공부에 매진할 수 있었지만, 저도 한번은 실패했었던 사람 으로써 이 글을 읽고 있는 후배님들도 저보다 더 훌륭하고 좋은 곳에 취업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해드리고 싶었습니 다. 지금 당장 진로가 안보이더라도 조급해하지마시고 조금 더 부지런하게 대학생활을 즐기시면 좋을 것 같아요! 한림성심 치위생 화이팅!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파일 KakaoTalk_20190625_175104744.jpgKakaoTalk_20190625_175104744.jpg
KakaoTalk_20190625_175104078.jpgKakaoTalk_20190625_175104078.jpg
이전,다음보기
이전글 2012년 2월 졸업 제1기 김유나-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다음글 2018년 2월 졸업 제7기 정은비-본수치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