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취업스타

Home > 커뮤니티 > 취업스타
게시판 보기
제목 2017년 2월 졸업 제6기 추O연-연세고운미소치과 건대점
내용


1. 소개


 - 안녕하세요 저는 2017년도 졸업생인 추O연입니다. 졸업하고 2017년도 2월부터 현재 2018년도 9월까지 연세고운미소치과 건대점에 2년차로 근무중입니다. 저희 병원은 보철과 원장님 한 분과 교정과 원장님 한 분을 포함하여 총 13명의 스텝들이 근무 중입니다. 저희 병원은 원장님께서 해주시는 세미나도 종종 듣게 되고 기공소로 견학도 다녀옵니다. 기공소에서 기공과정을 관찰 한 후 임시치아 만들기 대회를 열어 포상을 하는 등 직원들의 복지에 기여합니다. 
고운미소치과는 전체 17개의 지점의 전국 네트워크 시스템을 도입하여 진료중인 네트워크 치과입니다. 네트워크 치과인 만큼 교육적인 면에서도 체계적입니다. 특히 1년차때는 학교 교육에 이어 심층적인 교육을 받습니다. 신입 직원 직무능력평가, 기본 임상 강의, 교정, 임플란트 등의 강의가 개설되어있어 조금 더 체계적으로 배워볼 수 있게 됩니다. 강의를 수강한 후에는 필기시험 및 수료식의 시간을 갖게 되어 소정의 상금과 그동안 공부했던 내용에 대한 보상도 받습니다.  

환자 응대 업무, 임시치아 제작, 방사선 사진 촬영, 교정 사진 촬영을 준비하여 테스트를 하게되는 평가의 시간도 주어집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이때 준비기간동안 연습했던 내용이 지금까지 많은 도움이 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신입 직원의 교육 뿐만아니라 중간 연차때도 필요한 보험청구, 환자 상담, 등의 세미나도 많이 열려 중간 중간 배움에 필요한 길이 열려 있습니다. 졸업하고도 배움의 목적을 가진 분들에게는 네트워크 병원이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2. 임상에서 치과위생사의 역할

 

 

 - 학교다닐 때 배운 기본 지식을 임상에 적용하여 치과의사와 협동한 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진료 보조, 진료시 필요한 재료 준비, 방사선 촬영, 스케일링, 구강질환 예방을 위한 교육, 불소도포, 주의사항 설명, 인상뜨기, 임시치아 제작, 기공물 관리, 재료 관리, 환자 상담 등 병원에서 꼭  필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보험 청구에 대한 내용을 공부하여 보험 청구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3. 병원에서의 적응기

 

 

 - 제가 면접을 보고 이 병원을 결정하게 된 큰 이유 중 하나는 선생님들의 따뜻한  분위기였습니다. 연차에 상관없이 적절히 주어진 일을 성실히 해나아가는 모습에 금방 적응하게 되었습니다. 모든게 낯설었던 1년차 초반에는 힘들었지만 고년차 선생님들의 따뜻한 가르침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같은 진료실 내에서 서로 협력하여 진료를 하는 모습이 금방 적응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습니다.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순탄했다 생각이 들지만 물론 처음부터 적응하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실습 때 했던 것이랑 똑같이 처음 병원에 출근하게 되면 메모하고 서랍을 열어보고 이 병원 어디에 무엇이 있는지 파악해야 하는 것은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병원마다 진료 스타일, 진료 기구 등이 다르기 때문에 진료 환경을 파악하는게 우선이라고 생각 되어 처음 출근하고는 신경이 곤두서있었던것 같습니다. 그렇다보니 진료 할 때 여유가 없어 스몰토크도 많이 안하게 되고 긴장해서 실수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다 거쳐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성실하게 임한다면 특별히 문제 될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일하는게 힘들고 고되도 스케일링 하러 내원하는 환자분이 저를 찾거나 힘든 진료가 끝나고도 웃으면서 돌아가시는 환자분들을 보고 보람을 느낄 때도 있습니다. 지금도 아직 배울 게 많고 부족한 2년차이지만 뒤돌아봤을 때 많이 발전했다고 느끼는 저를 보며 잘 적응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4.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

 

 

- 학교에서 배웠던 지식들과 임상은 다르다고 생각하였는데 기본 지식도 겸비해 두면 임상에서 빛을 볼 것입니다. 저는 취업을 하기 직전에 일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위축해있었고 1년차때 또한 실수의 연속으로 많이 힘들었습니다. 그렇지만 모두 1년차 부터 차근차근 밟아오는 과정일 것입니다. 너무 서두를 것 없이 실수를 통해 차근차근 배워보면 어느새 나은 자신을 발견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취업을 할 때 자신이 원하는 포인트를 몇가지 생각 한 후 면접을 많이 봐보세요. 거리, 급여, 복지 또한 너무 중요한 항목이지만 팀워크, 사람관계 또한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면접을 볼 때 병원에서 우리를 보는 면접이기도 하지만 저 또한 병원을 면접보는 입장에서 생각을 하세요. 행복한 근무생활을 위해 신중하게 선택을 해야하니까요^^

 

저 또한 마찬가지고 치과위생사라는 직업에 대해 자부심을 갖고 자신있게 행동할 수 있는 후배님들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자신감을 갖고 성실하게 임하는 후배님들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시간들도 화이팅 하세요!!!

 

파일
이전,다음보기
이전글 2017년 2월 졸업 제6기 양O민 -수치과병원
다음글 2013년 2월 졸업 제2기 이O림-네트워크 병원 - 분당 고운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