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취업스타

Home > 커뮤니티 > 취업스타
게시판 보기
제목 2017년 2월 졸업 제6기-윤O영-해외취업(호주)
내용

1. 해외취업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제가 대학교 2학년 때 국제교육원에서 시행한 해외 직업탐방 프로그램에 참가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 싱가포르에 가서 현지 치과를 인터뷰 했었는데 한국과는 또 다른 치과 시스템과 치과위생사의 역할에 호기심이 많이 갔었고 직접 경험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2. 해외취업의 장점과 단점은?

해외취업의 제일 큰 장점은 치과위생사에 대한 명확한 직업의식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 같습니다. 한국보다 능동적으로 할 수 있는 업무가 많고 환자와 치과위생사 둘만의 독립적인 진료 시스템이기 때문에 직업에 대해서 더욱 흥미를 가지고 미래를 생각할 수 있는 사고를 갖게 되었습니다. 단점으로는 타지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비자에 대하여 고민을 해야 하고 언어가 걸림돌이 된다면 애초에 호주 현지인 치과에 취업이 어렵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호주는 의료법을 철저히 지키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직접 진료과정에 참여하여 환자 구강에 손을 댈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한국에 있는 동기들보다 기술적인 성장은 느릴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3. 현재 근무하는 치과의 근무환경은?

호주의 모든 병원은 일반병원과 전문병원으로 나뉘는데 저는 구강외과 보존과 보철과가 전문으로 특성화된 병원에서 근무를 했습니다. 병원규모는 큰 편이었고 대부분의 환자가 호주 사람이었습니다. 저희병원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직종은 치과위생사, 치과의사, 치과 어시스턴트 이렇게 세 가지 직종이었고 서로의 역할이 확실하게 구별되어 있었습니다. 전문병원이었기 때문에 한 환자 당 체어 타임이 보통 1시간 반에서 두 시간 정도로 일반 병원보다 길었고, 코디네이터는 따로 고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수납, 전화응대까지 데스크 업무도 배워야했습니다.

 

4. 해외취업에 관심을 가지는 후배들에게 조언 한마디?

해외취업을 생각하시는 후배님들께 꼭 드리고 싶은 말은 해외에 취직하여 이루고 싶은 명확한 목표가 있는지에 대해 고민해보는 것을 꼭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해외취업을 함으로써 좋은 부분도 물론 많이 있지만 해외이기 때문에 개인이 신경 써야 할 부분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기본적인 언어부터 시작해서 생활 하나하나 명확한 목표가 없다면 힘든 해외 생활이 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꼭 이루고픈 목표가 있는 후배님들은 차근차근 준비해서 이루고픈 목표를 꼭 성취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파일 사진2.bmp사진2.bmp
이전,다음보기
이전글 2015년 2월 졸업 제4기-해외취업(싱가포르)
다음글 2017년 2월 졸업 제6기 (한림성심학보 235호_취업스타 14학번 임O빈)